당뇨병, 병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

37_당뇨병-병을-알고-나를-알면-백전백승

 

– 음식으로 혈당 조절을 원한다면, 내가 섭취한 음식의 탄수화물 양과 종류를 고려할 것! –

지난 2013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30세 이상의 성인 10명 중 1명이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30대 비만인구의 증가에 따라 앞으로 당뇨병 환자의 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당뇨환자는 무엇보다 식사 조절과 규칙적인 운동, 적절한 약물 치료가 중요하다. 하지만 먹고 싶은 음식은 많은데, 혈당 조절을 위해 식사량을 줄여야 하는 경우가 되면 어떤 경로를 통해서든 “혈당을 낮추는 음식”, “당뇨병에 좋은 음식”에 대한 정보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좋다는 음식을 먹으면 최대한 평소 먹던 대로 먹으면서도 혈당 조절을 잘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수요에 맞물려, 다양한 식품들이 보완대체요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여러 국내 조사에서 당뇨병 환자의 50%이상에서 보완대체요법을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과연 당뇨 환자들이 잘못 알고 있는 상식들은 무엇이며, 어떻게 바로잡아야 할까?

잘 먹지 않는데도 혈당 조절이 안 된다? 우리가 먹는 것에 진실이 숨겨져 있다

“평소에 먹던 밥 양보다 훨씬 많네요. 전 원래 잡곡밥으로 반 공기 밖에 안 먹습니다. 단 것은 입에도 대지 않는데 혈당 조절이 안 되네요.”

 

그러나 혈당 조절을 목적으로 입원한 당뇨병 환자들 중, 적절한 치료를 위해 처방된 열량만큼의 식사는 다 먹도록 하고, 병원에서 제공되지 않은 간식은 제한하고, 식사 후 운동은 꾸준히 하도록 격려할 경우 하루 이틀이 지나면 기존 약물요법에서 큰 변화를 주지 않고도 혈당이 훨씬 안정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왜일까?  이 50세 중년 여성의 하루 식생활을 따라가 보자.

아침 식사로, 흰밥은 혈당이 많이 오를 것으로 생각되어 현미와 보리를 듬뿍 넣고 지은 잡곡밥을 반 공기 남짓 담는다.밥 량이 워낙 적다 보니 반찬으로 놓인 된장찌개, 김치, 멸치조림, 김 구이를 먹는 양도 덩달아 줄어 들 수밖에 없다. 두 시간 정도 지나니 슬슬 입이 궁금하고, 배가 고파진다.냉장고 안의 과일이 너무 시원하여 먹고 싶지만, 너무 달아 혈당이 오를까 걱정되어 어쩐지 한두 쪽 밖에는 손이 가지 않는다. 저편에 고구마가 보인다. 어디선가 당뇨환자에게 고구마는 괜찮다고, 아니 좋다고 했던 말을 들었던 기억이 난다. 찜기에 한 개를 찔 수는 없고, 두 개를 나란히 올리고 찐다. 천천히 먹다 보니 어느새 다 먹었다. 기분 좋은 포만감이 느껴져 점심은 반공기만 먹어도 배가 부른다. 오후가 되었다. 이번에는 냉동실에 얼려두었던 쑥떡이 생각난다. 흰떡이 아니니 혈당이 많이 오르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어 손바닥 크기만한 떡을 구워서 즐겁게 먹는다. 물론 꿀을 절대 찍어 먹지 않았다. 저녁식사 때, 가족들이 식사를 그렇게 적게 하셔서 어떡하냐고 걱정하는 소리를 들으며, 오늘의 혈당은 괜찮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하루를 마무리한다.

잡곡밥 반 공기만 먹는 식습관 안에는 혈당이 오르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고 먹었던 고구마와 쑥떡이 숨겨져 있었다. 어떤 이는 옥수수를, 또 어떤 이는 도토리묵이나 메밀국수는 먹어도 혈당이 오르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혈당은 단 음식을 먹었을 때만 오른다?

혈당은 단순히 단맛을 내는 음식 때문에만 오르는 것이 아니다. 음식 속에 들어 있는 “당질” 이라는 영양소가 몸 속에서 소화되어 “포도당”이라는 형태로 변화하여 혈당을 높이게 된다. 즉 “당질”을 얼마만큼을 먹었는가가 식사 후의 혈당 반응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

 

“고구마는 당뇨환자에게 좋다고 하던데요.“ 

 

흔히 당뇨병환자분들이 오해하고 있는 말이다. 식이섬유소가 많이 들어있는 고구마, 도정하지 않은 곡류 등의 식품은 감자 또는 흰 밀가루, 흰쌀에 비해 당 지수가 낮아 혈당 반응의 속도가 느리게 일어난다. 그러나 실제로는 감자 1개(140g)와 고구마 1/2개(70g)에 들어있는 당질의 함량이 동일하여 같은 양을 먹을 경우에는 오히려 감자보다 2배의 당질을 섭취하게 된다. 

 

또한 고구마 1개는 밥 2/3공기(140g)와 동일한 당질을 포함하고 있다. 이것을 설탕으로 환산할 경우 커피에 첨가하는 소포장(5g) 단위로 5봉 정도가 된다.

 

밥 반 공기를 먹고 난 후, 간식으로 먹은 고구마 2개는 밥으로 환산할 경우 1공기와 1/3공기를 더 먹는 것과 같아져 혈당이 많이 오르게 된다. 또한 쑥떡도 쌀로 만든 음식으로 손바닥만한 크기로 먹을 경우 쉽게 밥 1공기 이상의 당질을 먹게 된다. 식사의 밥의 양을 줄이니, 그에 따라 기본 밑반찬의 섭취량도 줄어들고, 공복감이 쉽게 느껴져 간식으로 보충했던 음식에서 당질의 양이 더 많아져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았던 경우이다.

 

밥 1/3 공기(70g)에 해당하는 곡류

고구마 中 ½개 (70g)

옥수수 ½개 (70g)

감자 中 1개 (140g)

인절미 3개 (50g)

미숫가루 ¼컵 (30g)

삶은 국수 ½공기 (90g)

밤 大 3개 (60g)

도토리묵 ½모 (200g)

강냉이 1.5 공기 (30g) 

<간식으로 쉽게 먹어 혈당을 많이 올릴 수 있는 식품>

당뇨에 좋은 음식 바로 먹기

37_당뇨병-병을-알고-나를-알면-백전백승2“야콘이 혈당을 낮춘다고 해서 간식으로 수시로 먹고 있습니다.”

 

“돼지감자가 당뇨에 좋다고 하는데, 어떻게 먹을지 몰라 달여서 식수 대용으로 마시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혈당을 낮추니 당뇨에도 좋다는 이 식품들, 많이 먹어도 될까?

 

야콘은 뿌리부분을 생 것으로 먹을 경우 단맛과 수분이 많아 배와 비슷한 맛을 내는 채소로 탄수화물의 함량 중 과당의 비율이 높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돼지감자는 일반 감자와 달리 탄수화물의 함량 중 체내에서 소화되지 않는 식이섬유소의 일종인 이눌린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식물이다. 이눌린은 장내 효소로는 소화되지 않고 통과하면서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것을 지연시키도록 하는 작용이 있다. 또한 배변활동을 원활히 하고, 담즙산의 배설을 도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대장 내 미생물이 영양 급원으로 사용되어 유익한 균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영양 성분의 차이로 인해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효과가 있어 야콘과 돼지감자는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혈당 반응에 우선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탄수화물의 총 양이고, 같은 함량에서는 탄수화물의 종류에 따라 달라 질 수 있다.

 

< 식품 100g 당 영양소 함량 (출처.한국영양학회 2009) >

 

종류

열랑(kcal)

탄수화물(g)

식이섬유소(g)

단백질(g)

지질(g)

돼지감자

35

15.1

2.0

1.9

0.2

야콘

57

14.7

0.5

0.7

0.1

감자

66

14.6

1.4

2.8

0

고구마

128

31.2

2.32

1.4

0.2

18

4.4

1.5

0.8

0.1

오이

11

2.3

1.5

1.1

0.3

51

12.3

1.64

0.5

0.2

동일하게 100g을 섭취한다고 가정하면, 탄수화물의 함량이 비슷한 감자와 비교해서 야콘이나 돼지감자를 선택하는 것이 혈당 조절에 이로울 수 있다. 그러나 야콘에 풍부한 과당의 경우에는 인슐린 작용에 따른 포만감 기전이 작용하지 않으므로 과다하게 섭취할 가능성이 높고, 일부가 포도당으로 전환되어 혈당 조절을 불량한 환자에서는 혈당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많은 양을 섭취하였을 경우 간에서 사용하고 남는 과당은 지방으로 전환되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높일 수 있다.

 

고구마와 비교해본다면, 여기에는 야콘이나 돼지감자에 비해 더 많은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어 혈당을 더 많이 올린다. 반대로, 상대적으로 탄수화물의 함량이 적은 무, 오이와 비교했을 때 야콘이나 돼지감자가 오히려 혈당을 더 많이 올리는 식품이 된다.

 

당뇨에 좋다는 식품으로 혈당 조절에 효과를 보려면 섭취하는 탄수화물 양을 고려하여 기존에 먹던 식품과 바꾸어 먹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밥 반 공기(100g 내외)나 고구마 1개 정도를 먹는 대신 야콘이나 돼지감자 100g을 먹도록 하는 것이다.

 

생으로 깎아서 간식으로 먹게 되는 야콘은 배, 사과와 같은 과일을 대신하거나, 떡이나 빵 등의 간식 대신 먹는다면 평소보다 혈당을 낮출 수 있다. 한꺼번에 수확해서 저장해야 하는 돼지감자는 말린 가루 형태로 전이나 국수 등의 요리에 밀가루 일부를 대체하는 방법으로 먹는다면, 기존 요리보다 혈당을 덜 올리는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여 기존 식사에 변화 없이 추가적으로 간식 또는 즙이나 엑기스와 같은 보충식품의 형태로 더 먹는 경우에는 결코 기대하는 효과를 얻을 수는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그’ 당뇨병 환자에게는 위험했던 토마토

그렇다면 당뇨병 환자는 “혈당을 올리는 음식”만 조심하면 되는 것일까?

10년 전 당뇨병을 진단받은 환자는 저혈당이 걱정되어 식사는 거를 수 없었고, 이때 냉장고에 넣어 둔 시원한 방울토마토가 생각이 나서 식사 대신 먹기로 하였다. 이렇게 식사는 하는 둥 마는 둥하고 방울토마토로 끼니르 때웠던 환자는 이튿날 갑자기 숨이 차고 어지러운 증상으로 병원 응급실에 실려왔다.   환자는 아무리 생각해도 무엇이 무제였는지 알 수가 없었다. 당뇨병환자는 식사를 거르면 저혈당이 생긴다고 해서 식사대신 평소 당뇨병환자에게 좋다고 알려진 방울토마토를 먹었고 저혈당도 생기지 않았다.  

이 환자에게 무엇이 문제였을까?

 

환자는 병원에 입원한 뒤 당뇨합병증으로 인해 만성 콩팥병이 생겼다는 진단을 받고서야 그 이유를 알게 되었다. 콩팥병은 당뇨병의 대표적인 합병증 중 하나이다. 환자는 지난해 다니던 병원에서 콩팥기능이 떨어졌다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그로 인해 이와 같은 상황이 생길 거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던 것이다.

 

그렇다면 당뇨병 환자에게 권장되는 토마토가 왜 만성 콩팥병 환자에게는 문제가 되는 걸까? 그 이유는 토마토는 대표적인 고칼륨 식품으로 만성콩팥병 환자가 과량 섭취하였을 때는 몸밖으로 쉽게 배설되지 않아 혈액 중에 칼륨 농도가 정상 수치 이상으로 상승하는 고칼륨혈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고칼륨혈증은 심할 경우 근육 무력감, 부정맥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생명을 위험할 수도 있다. 만성 콩팥병을 처음 진단 받았거나 식사요법에 익숙지 않은 환자들은 칼륨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않아 당뇨병 위주의 식사요법을 고수하면서 고칼륨혈증이 나타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는 합병증 유무 및 합병증의 종류에 따라서 식사요법을 달리해야 한다. 담당 의사와 경험 많은 영양사와의 상담이 꼭 필요한 부분이다.

 

OO에 좋다고 알려진 식품은 정말로 이로운 작용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무엇을’ 먹는가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먹으면 더 효과적일까를 함께 고민하는 것이 더 핵심이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각 분야 전문가의 검토를 받아 과학적 기반에 근거한 것으로
과학적 연구결과와 출판된 논문 등 분명한 정보의 출처를 갖습니다.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인용 및 배포를 원하는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해야 하며
기타 문의사항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로(02-2072-4587) 연락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