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프랑스의 철학자 몽테뉴는 “인생의 편안함도, 지혜도, 학식도, 미덕도, 건강이 아니면 빛을 잃고 사라져버릴 것이다” 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행복한 인생을 위해 건강이 중요하다는 것은 철학적인 사유를 통해 깨닫지 않더라도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로 꼽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건강한 생활을 실천하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그 이유를 찾기 위해 심리학, 교육학, 보건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를 진행한 결과 흡연, 음주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과 운동 부족 등 ‘생활습관병’을 유발하는 불건강한 생활습관을 버리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올바른 지식의 부족으로 나타났습니다.

    정확한 건강지식은 건강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건강한 습관 형성으로 나아갈 수 있는 출발점인 것입니다.

    이에, 저희 국민건강지식센터는 과학적 근거에 바탕을 둔 정확한 건강지식을 생산하고 전파하여 건강한 사회로 나아갈 수 있는 건강문화를 선도하고자 합니다.

    본 홈페이지는 주요 일간지의 건강관련 뉴스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건강뉴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연구 과정을 통해 도출된 건강 관련 권고를 확인할 수 있는 연구보고서, 각 분야 전문가들의 최신 지견을 담은 건강/의학/운동 정보 등, 건강생활 실천에 도움이 되는 건강지식을 제공하는 우리나라 최초의 건강지식 데이터베이스로 여러분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함께 나아갈 것입니다.

    즐거움과 행복이 싹을 틔울 수 있는 ‘건강’이라는 토양을 일구는 데 저희 국민건강지식센터의 홈페이지가 도움을 드릴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국민건강지식센터 소장

  • “건강 민주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가 만들어갑니다”

    건강의 패러다임은 단지 질병이 없는 상태만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차원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진일보해나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건강의 패러다임은 기존의 의료기관 중심의 치료에서 벗어나
    의료기관, 가정,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그리고 전 생애주기에 걸쳐 지속적인 건강관리가 실현되어야함을 함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의료기관과 의료소비자 사이의 평등한 관계실현과 더불어 건강정보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
    건강정보를 바탕으로 한 실천적 건강관리가 이루어지는 건강 민주화 사회가 구축되어야 합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이 국민건강지식센터를 설립한 이유도
    이러한 건강 민주화 사회에 대학이 지녀야 할 본연의 책임의식을 절감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은 교육, 연구 뿐만 아니라 균형잡히고 신뢰할 만한 건강정보를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생산하는 곳이 되고자 합니다.
    국민건강지식센터가 이를 위한 의미있는 초석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학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