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성 난소 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

개요-정의

일반적으로 여성은 생리 주기마다 대부분 하나의 난포가 약 2 cm까지 자란 후 배란이 되며, 임신이 되지 않을 경우 2주 후에 월경이 시작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작은 난포가 동시에 여러 개 발생하지만, 하나도 제대로 성장하지 못합니다. 배란이 되지 않으므로 정상적인 월경이 시작되지 않으며, 동시에 난소에서 남성호르몬 분비가 증가해 여러가지 건강 이상을 초래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는 일반적으로 난소 하나에 2~9mm의 작은 난포가 12개 이상 관찰됩니다.

정상 난소와 다낭성 난소

개요-원인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의 호르몬 불균형, 인슐린 저항성, 남성호르몬 과다분비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제시되나, 아직 확실한 원인을 규명하지 못한 상태로 많은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개요-경과 및 예후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는 난소에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정상 분비되지만, 배란이 되지 않아 난소에서 황체호르몬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황체호르몬은 자궁 내막이 과도하게 증식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는 황체호르몬이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자궁 내막이 과도하게 증식해 자궁 내막암의 발생이 증가합니다. 실제로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에서 자궁내막암 위험이 3~6배 가량 높은 것으로 보고됩니다.

배란 장애는 무월경, 비정상 자궁 출혈뿐 아니라 난임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배란 장애와 함께 난소에서 남성호르몬이 과다하게 생성되어 다모증, 탈모, 여드름, 남성호르몬 과다혈증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의 35%에서 당 대사의 이상이 발견되는데, 이로 인해 40세 이전에 제2형 당뇨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역학 및 통계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여성에서 가장 흔한 내분비 질환 중 하나로 유병률은 6~15%로 보고됩니다.

주로 젊은 가임기 여성에서 월경불순, 무월경, 자궁 이상 출혈, 또는 남성호르몬 과다 증상 등으로 병원을 방문해 진단 받게 됩니다.

증상

1. 배란 장애와 관련된 증상: 무월경, 자궁 출혈, 생리 불순, 난임

2. 남성호르몬 과다와 관련된 증상: 다모증, 여드름, 탈모 

3. 대사 이상과 관련된 증상: 제2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내분비 대사 장애, 비만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

 

진단 및 검사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진단 기준은 학회 별로 다양합니다. 국내에서는 2003년에 발표된 로테르담(Rotterdam) 다낭성 난소 증후군 진단 기준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이 기준에 따르면 성인의 경우 다음 세 가지 기준 중 두 가지 이상에 해당하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진단합니다.

1. 희발 월경(월경 주기가 35일을 초과하거나, 월경 횟수가 1년에 8회 이하) 혹은 무월경(3개월 이상 또는 세 주기 이상 월경이 없는 경우)

2. 임상적 남성호르몬 과다 증상(다모증, 여드름, 탈모) 또는 혈액검사로 확인된 남성호르몬 수치 상승

3. 질식 초음파에서 확인된 다낭성 난소 소견 (2~9mm의 작은 난포가 12개 이상 관찰되거나 난소의 부피가 10 cm3이상인 경우)

다낭성 난소 증후군 초음파 진단

<청소년기 여아에서의 진단>
청소년기 여아에서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 진단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여아에서 초경 이후 무배란성 월경이 상당 기간 지속되기 때문에 성인과 같은 기준을 적용할 경우 상당수의 정상 여아를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청소년기 여아는 로테르담(Rotterdam) 다낭성 난소 증후군 진단 기준 세 가지를 모두 충족해야만 진단이 가능하고, 초음파 소견에서도 다낭성 난소와 난소 부피 증가가 동시에 보여야 하며, 남성호르몬 상승도 혈액검사로 증명된 경우에만 진단에 적합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치료

1. 비만 환자의 경우 장기적인 생활 습관 개선이 가장 중요합니다.

원래 체중에서 약 5% 정도의 체중만 감량해도 대사 기능과 배란 기능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체중 감량은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대사적 측면 및 월경장애, 임신 관련 문제까지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일차적인 치료법입니다.

비만 환자의 생활습관 개선
 

2. 월경 이상 및 자궁내막암 위험 예방: 경구 피임약, 프로게스토겐(progestogen) 호르몬제

주기적으로 규칙적인 생리를 유도해 자궁내막암의 위험을 낮춥니다.

프로게스토겐은 배란 후 생성되는 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해 자궁 내막 증식을 억제하는 약제로, 한 달에 10~14일 복용으로 규칙적인 월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복합 경구 피임제는 남성호르몬 감소 효과도 있어 다모증, 탈모, 여드름 개선에도 일부 효과가 있습니다.

경구피임약, 프로게스토겐 호르몬제 

3. 난임 치료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배란이 불규칙해지므로 임신이 어려워집니다.

임신을 원할 경우 우선 경구 배란유도제(클로미펜, 레트로졸)로 배란을 유도하며 대개 양호한 성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경구 배란유도제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 일부 환자에게는 배란 유도 주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공수정이나 체외수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른 난임 환자보다 난소 과자극 증후군 (배란유도제의 작용에 난소가 과다하게 반응하여 난소 크기가 커지며 복강 내 복수가 차서 복부 팽만, 복통, 체중 증가, 구토 등 증상이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4. 필요시 적절한 내과적 약물 치료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 대사 이상이 동반될 경우, 약물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당 대사 이상이 있으면 메트포민(metformin) 복용이 인슐린 저항성, 무배란, 남성호르몬 과다 증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메트포민 사용에 관한 2018년 국제 근거중심 지침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성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 여성의 체중, 호르몬, 대사 이상 교정을 위해 생활 습관 교정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 체질량지수 25 kg/m2이상인 성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 여성의 체중, 대사 이상 교정을 위해 생활 습관 교정과 함께 사용해야 한다.

* 청소년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확진 혹은 의심되는 경우에 생활 습관 교정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정기 진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일생동안 관리가 필요한 만성 질환입니다. 단기 치료로 개선되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주기적으로 산부인과 외래를 방문해 다음과 같은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1. 기본 호르몬 검사: 남성호르몬 검사를 포함한 생식호르몬 수치 평가 
2. 당뇨병 선별 검사: 초기 당뇨 선별 검사에서 정상이어도 최소 3년 주기로 검사를 시행합니다.
3. 이상지질혈증 검사
4. 초음파 검사: 자궁내막 두께와 난소모양을 확인해 자궁내막 증식증, 자궁내막암의 위험을 평가합니다.
 
검사상 이상소견이 있을 경우 추가 검사가 필요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초음파 검사 

합병증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는 무배란, 희발 월경, 남성호르몬 과다 및 당대사의 이상으로 아래와 같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월경이상 

2. 자궁내막증식증과 자궁내막암 위험 증가 

3. 다모증, 여드름, 탈모 등 남성호르몬 과다 증상 

4. 난임 

5. 제2형 당뇨병 위험 증가 

6. 심혈관계 위험 증가 

생활습관 관리

체중 감량은 과체중 혹은 비만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에서 가장 중요한 1차 치료법입니다.

2018년 국제근거중심 지침에서 아래와 같은 생활습관 관리 원칙을 제시했습니다.

<식이>

하루 섭취 열량 감소: 30% 혹은 500~750 kcal 감량을 고려한다.

특별히 선호되는 식이요법은 없다.

<운동>

성인의 경우 주당 150분 가량의 중등도 강도의 운동이나 주당 75분 가량의 격렬한 강도의 운동을 권한다. 두 경우 모두 주당 2회 정도 근육 강화 운동을 병행한다.

청소년의 경우 매일 적어도 60분 이상의 중등도-격렬한 강도의 신체 활동 및 주 3회 이상의 근육과 뼈 강화 운동을 한다.

참고문헌

1. 대한산부인과내분비학회, 정혜원 (2022). 부인과 내분비학 (제2판). 군자출판사.

2. 대한산부인과학회 (2021). 산부인과학 지침과 개요 (제5판). 군자출판사.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다낭성 난소 증후군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각 분야 전문가의 검토를 받아 과학적 기반에 근거한 것으로
과학적 연구결과와 출판된 논문 등 분명한 정보의 출처를 갖습니다.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인용 및 배포를 원하는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해야 하며
기타 문의사항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로(02-2072-4587) 연락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