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호흡기 건강 지키는 법

호흡기건강에좋은 식품 0
*자료=강동경희대병원

아시아투데이 김시영 기자 = 호흡기 계통이 약한 사람들에게 겨울은 괴롭다. 실내외 온도차가 커지면서 신체 저항력이 떨어져 비염이나 만성기침, 기관지 천식 환자의 경우 독감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아서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최천웅 교수는 8일 “규칙적인 운동, 위생관리 및 실내 적정온도·습도를 유지하는 등의 생활 속 수칙만 잘 실천해도 호흡기 건강을 지킬 수 있다”며 “호흡기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 효과를 배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실내환기나 적정온도·습도 유지, 규칙적인 운동과 수분 섭취만 잘해도 호흡기 건강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실내온도는 20~22도, 습도는 40~60%가 적정하다.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되 미지근한 물을 마셔 수분섭취를 늘리는 게 좋다. 자전거나 달리기 등 바깥운동 보다는 수영 등 실내 운동이 권장된다.

호흡기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는 오메가3, 비타민C, 비타민E가 꼽힌다. 오메가3는 백혈구가 제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혈관내 산소를 공급하고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알려져 있다.

오메가3 지방산 섭취를 늘리면 기도의 염증을 완화시켜 폐질환의 증상인 호흡곤란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비타민C는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영양분의 흡수를 돕는다. 또한 체내 염증반응을 완화시키고, 정상적인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C는 체내에 생성된 활성산소를 억제해 항노화 작용을 한다.

비타민E는 동물의 생식기능과 근기능 유지, 항산화 작용에 영향을 준다. 기관지와 폐 세포를 구성하는 세포막의 구성성분인 불포화지방산이 파괴되는 것을 막아 세포 손상을 예방한다.

kimsy@asia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