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보디 라인’ 여심 유혹

20, 30대 여성들이 서울 역삼동의 한 발레 스튜디오에서 발레와 피트니스를 결합한 복합운동인 ‘발레핏’을 배우고 있다.

운동은 남녀노소 모두의 관심사다. 하지만 운동마다 효과가 달라 여러 운동을 동시에 하고 싶지만 어떻게 할지 고민하는 경우도 많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최근 새로운 운동법이 등장했다. 발레와 피트니스를 합친 ‘발레핏’, 라틴댄스와 피트니스를 합친 ‘줌바 피트니스’ 등 두세 가지 운동을 결합한 복합운동이다.

발레핏은 발레의 기본동작에 런지·스쿼트 등 피트니스 동작을 가미한 운동이다. 발레는 따라 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발레핏은 자세를 바로잡아 주는 기초 동작으로 구성돼 있어 몸이 뻣뻣한 사람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얼마 전 JTBC 예능 프로그램 ‘에브리바디’에서 이영돈 PD가 시작한 지 1주일 만에 4㎏을 감량한 운동법으로 화제를 모은 줌바 피트니스도 복합운동이다. 이는 라틴댄스와 피트니스를 결합한 운동으로, 미국에선 ‘국민운동’으로 불릴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마돈나·데미 무어·미셸 오바마 등 유명인들도 즐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이로토닉’은 체조·무용·수영 등의 동작 원리를 결합한 복합운동으로, 배우 성유리의 운동법으로 유명하다.

발레핏, 줌바 피트니스 등 선봬
또 요가와 필라테스를 합친 동작을 댄스음악에 맞춰 하는 ‘비트요가’, 복싱과 필라테스·춤을 합친 ‘필록싱’ 등 복합운동의 종류는 다양하다. 이운동들은 기존 운동법에 식상한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모으며 생활스포츠의 영역을 넓히고 있다.
 복합운동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운동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한국체육과학연구원 스포츠과학연구실 성봉주 연구원은 “달리기만 하는 것보다 달리기와 근력운동을 함께 하면 유산소 효과는 물론 근력·근지구력·심폐지구력이 동시에 발달된다. 이처럼 한 가지 운동만 하는 것보다 두 가지 이상의 운동을 동시에 하면 근력 외에 순발력·민첩성·지구력 등 체력을 골고루 발달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운동의 지루함을 덜어주는 것도 복합운동의 강점이다. 2~3월에는 “새해를 맞아 운동을 결심하고 피트니스 센터를 찾아 러닝머신을 뛰었지만 작심삼일로 끝났다”는 사람들이 심심치않게 눈에 띈다. 재미없기 때문이다. 줌바 피트니스 강사인 이혜윤 대표는 “복합운동은 짧은 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다양한 근육을 활용하고 생소한 동작을 배우기 때문에 흥미를 불러일으킨다”고 말했다.

살빼기 넘어 탄력 있는 근육 가꿔
운동 트렌드의 변화도 복합운동이 인기를 끄는 이유 중 하나다. 최근 운동 트렌드는 체중보다 사이즈, 사이즈보다 몸매를 중요시하는 추세다. 단순히 살을 빼는 것에서 더 나아가 몸의 비율을 균형 있게 맞추고 탄력 넘치고 건강해 보이는 몸매를 만드는 것이 목표인 사람이 많아졌다. 복합운동 중 근육을 길고 가늘게 가꿔 주는 요가와 필라테스를 활용한 것이 많은 이유다. 발레핏 코리아의 오윤하 대표는 “유산소 운동으로 체중 감량에 성공한 여성들 중 발레핏을 배우러 오는 분이 많다. 살은 빠졌지만 몸매가 아름답거나 건강해 보이지 않아서다. 좀 더 여성스럽고 아름다운 보디 라인을 만들기 위해 복합운동을 배우는 여성이 많다”고 말했다.
 운동에도 궁합이 있다. 근력운동을 조금만해도 근육이 잘 발달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근력운동은 못해도 지구력이 필요한 운동을 잘하는 사람도 있다. 그 때문에 복합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운동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복합운동할 때 이런 점 주의하세요
– 자신과 궁합이 맞는 운동을 찾는 것이 핵심이다. 복합운동 시작 전 1회 체험수업을 해보는 것이 좋다.
– 복합운동은 근력을 강화하는 동작이 많다. 낮은 강도로 여러 차례 반복하도록 한다.
– 복합운동마다 사용하는 근육이 달라 운동 전 스트레칭을 통해 관절과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시켜야 한다.
– 두세 가지 운동의 핵심 동작을 결합한 만큼 동작의 정확성이 중요하다. 복합운동에 맞는 자세와 호흡법을 숙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