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는 무엇일까?
레이저(LASER)는 Light Amplified by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의 약자로,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원료에 따라 하나의 색을 가지면서 사방으로 퍼지지 않고 일정한 방향성을 띠는 특성을 가지는 빛이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다른 조직에는 손상을 거의 주지 않으면서 원하는 조직만 선택적으로 파괴할 수 있다. 또한 레이저의 파장에 따라 침투되는 깊이가 달라서 제거하고자 하는 피부 병변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피부 색소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주로 어떤 레이저가 사용될까?
피부과 영역에서 레이저는 주로 피부의 혈관성 병변 · 색소성 피부질환 · 문신 및 양성 종양의 제거 등에 광범위하게 이용되며, 우리나라에서는 검버섯 · 점 · 흑자 · 주근깨 · 기미 등의 색소성 질환을 치료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
저출력 큐스위치 엔디야그 레이저 시술
소위 ‘레이저 토닝’으로 일컫어지는 저출력 큐스위치 엔디야그 레이저 시술은 낮은 에너지를 이용하여 피부의 열 손상과 염증반응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멜라닌과 멜라닌 소체를 제거하는 시술이다. 주로 기미치료에 사용되며 큰 부작용은 없으나 여러차례 시술이 필요하고 무분별하게 시행할 경우 염증 후 색소침착 및 저하를 일으킬 수 있다.
-
IPL(Intense pulsed light)
IPL은 레이저와 달리 여러 파장대의 연속적인 빛을 방출하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레이저의 종류는 아니다. 하지만 복합적인 빛을 방출하기 때문에 치료 목적에 따라 필요한 파장의 빛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어 여러 분야에 쓰일 수 있다. 최근에는 주근깨나 검버섯 등의 얕은 피부 색소 질환의 치료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IPL의 경우 국소적인 색소 병변만 치료하기 보다는 주로 얼굴 전체를 치료하는 경우가 많고, 기존의 레이저 치료에 비해 부작용이 적다. 그러나 큐스위치 엔디야그 레이저 등에 비해 한 번의 치료 효과는 떨어지는 경우가 있어 담당의사와 상의한 후에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레이저 시술 과정은?
레이저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국소 마취연고를 바르거나 주사로 마취제를 직접 시술부위에 주입한 뒤 시술을 시행한다. 얼굴의 색소 부위를 치료할 때에는 혹시 생길 수 있는 눈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안구 보호대를 사용하기도 한다. 레이저 시술을 한 뒤에는 보통 냉찜질을 하고 필요에 따라 드레싱을 이용하여 밀폐요법을 시행하거나 항생제 연고를 도포한다.
레이저 시술 시 주의사항 및 부작용은?
레이저 시술의 효과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매우 다양하고 시술 후 병변이 일부 남아 있어 치료 효과가 만족스럽지 못할 수도 있다. 또한 레이저 시술이 안전한 시술이긴 하지만 부종 · 홍반 · 색소 침착 또는 소실 · 물집 · 딱지 · 마취연고에 대한 과민반응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
부종
시술에 이용되는 레이저의 종류에 따라 시술 후 약간의 부종이 흔히 발생할 수 있고, 보통 2일에서 일주일 이내에 자연히 호전된다. 드물긴 하지만 심하게 붓는 경우에는 얼음찜질 등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홍반 및 색소 침착 · 소실
홍반은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부작용으로, 대부분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약 50%는 4개월 이내에 소실된다. 색소 침착 역시 흔하게 발생하며, 보통 3개월 정도 경과하면 없어지지만 6개월~1년 정도 지난 후에도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 시술 후 과도한 햇빛을 받으면 색소성 병변이 악화되거나 색소침착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색소 소실이 생기는 경우도 시간이 경과하면서 자연 회복되는 경우도 있지만 색소 침착에 비해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흔해서 자외선 치료 등을 하기도 한다.
-
세균감염
치료 부위의 감염은 드물지만, 레이저 박피술 후 2차 세균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세균 감염 후에는 흉터로 남을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최근 IPL이나 레이저 토닝 등이 비교적 큰 부작용이 없는 시술로 인식되어 무분별하게 많이 시행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레이저 시술이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며 IPL의 경우에도 레이저 시술과 비슷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피부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지식이 풍부한 전문 의료인에게 시술을 받아야 하며, 시술 전에는 피부 상태 및 기대효과 · 부작용 등에 대해 충분히 상담할 필요가 있다.
※ 보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각 분야 전문가의 검토를 받아 과학적 기반에 근거한 것으로
과학적 연구결과와 출판된 논문 등 분명한 정보의 출처를 갖습니다.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인용 및 배포를 원하는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해야 하며
기타 문의사항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로(02-2072-4587) 연락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