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가족들은 환자를 돌보는 부담으로 인해 스스로의 건강을 돌볼 수 있는 여유를 갖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급성 혹은 만성의 여러 질환들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건강한 생활습관과 건강검진을 잘 챙기지 못하시기도 하고, 환자를 돌봄에 있어서 적절한 도움과 휴식을 얻지 못한다면 결국 지쳐 버릴 수 있고, 우울이나 불안과 같은 정서적인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1. 급성 및 만성질환의 관리
간병가족들에게서 나타나는 건강문제는 이미 가지고 계신 만성질환의 관리, 간병을 하면서 생기는 여러 가지 급성 증상과 질환들이 있고, 이러한 급성과 만성질환들을 간병에 대한 부담과 시간의 부족으로 인해 적절하게 치료를 받거나 관리를 하지 못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절히 관리되지 못한 질환들, 특히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만성질환은 이후에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간병기간 중에도 지속적으로 잘 관리 받을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원래 만성질환의 관리를 받으시는 주치의에게 관리를 받으시면서, 환자가 치료를 받는 곳에서도 환자를 돌보시는 간병가족의 다양한 건강문제를 함께 관리 받을 수 있다면 시간 부족으로 인한 건강관리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건강한 생활습관 및 건강검진
이미 있는 증상과 질환을 치료하고 관리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있을 수 있는 질환을 예방하는 것은 간병가족에게도 매우 중요합니다. 예방적 차원에서의 건강관리는 금연, 적절한 수준의 음주, 규칙적인 운동, 적정체중 유지와 같은 건강한 생활습관과, 암의 조기발견을 위한 건강검진, 그리고 심뇌혈관질환의 중요한 위험요인인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과 같은 만성질환의 조기발견과 관리를 위한 건강검진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암환자의 간병가족은 주로 암 조기발견을 위한 건강검진에 집중하여 신경을 쓰시는 경우가 많고, 다른 만성질환의 검진이나 건강한 생활습관의 유지에는 비교적 노력을 덜 기울이시는 편입니다. 그러나 일부 연구에서는 간병가족은 심뇌혈관질환과 같은 다른 중증의 만성질환의 발생과 이로 인한 합병증이 더 많이 발생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따라서 간병가족 역시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금연, 절주, 규칙적 운동, 적정체중 유지와 같은 건강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암 검진 뿐 아니라 다양한 만성질환에 대한 검진을 하시는 것이 건강관리의 첩경입니다.
3. 마음의 어려움
간병가족은 간병으로 인한 몸과 마음의 부담으로 인해 스스로 덜 건강하다고 느끼고, 우울하거나 불안해 지기 쉬우며, 삶의 질이 낮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병하시는 가족께서 가지신 신체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간병의 부담 자체로 인해 생기는 어려움은 마음의 어려움으로 인한 불안, 우울과 같은 정서적 문제가 더 많습니다. 이러한 정서적 문제는 간병가족이 지쳐서 소진되어 버리게 하는 원인이 되고, 이로 인해 간병하시는 가족과 간병을 받으시는 환자 모두의 건강과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간병의 부담으로 인하여 마음의 어려움을 느낄 때는 이에 대한 적절한 도움을 통해 소진되지 않도록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서울의대 국민건강지식센터
가정의학과 교수 손기영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각 분야 전문가의 검토를 받아 과학적 기반에 근거한 것으로
과학적 연구결과와 출판된 논문 등 분명한 정보의 출처를 갖습니다.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인용 및 배포를 원하는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해야 하며
기타 문의사항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로(02-2072-4587) 연락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