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당뇨병케토산증(diabetic ketoacidosis)과 고혈당고삼투질상태(hyperglycemic hyperosmolar state)는 일반적으로 심한 고혈당과 인슐린 결핍이 있을 때 발생합니다. 그러나 특정 당뇨병약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고혈당이 심하지 않아도 당뇨병케토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당뇨병케토산증과 고혈당고삼투질상태는 임상 증상이 비슷하나, 탈수 정도와 산증의 중증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두 가지 합병증 모두 빠른 평가와 치료가 필요하므로 의심되는 환자는 신속히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개요-원인
1. 당뇨병케토산증이 발생하는 주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슐린의 중단이나 부적절한 투여
· 감염
· 스테로이드, 교감신경작용제, 비정형정신병약 및 SGLT2(소듐포도당공동수송체2) 억제제 등의 약물
2. 고혈당고삼투질상태가 발생하는 주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감염
· 당뇨병약의 부적절한 투여
· 뇌혈관질환과 심근경색증, 급성 췌장염 및 외상 등의 급성 질환
증상
당뇨병케토산증과 고혈당고삼투질상태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과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소변량의 증가
· 물 섭취량의 증가
· 체중 감소
· 메스꺼움, 구토 및 복통(주로 당뇨병케토산증에서)
· 쇠약
· 의식의 변화
· 탈수
· 저혈압
· 빠른맥
· 빠르고 깊은 호흡(당뇨병케토산증에서)
· 국소적인 신경학적 변화
진단 및 검사
당뇨병 환자가 고혈당이 있으면서 쇠약감, 메스꺼움, 구토, 의식의 변화가 있을 때에는 당뇨병케토산증과 고혈당고삼투질상태를 의심해야 합니다. 당뇨병이 있는지도 모르다가 당뇨병케토산증이나 고혈당고삼투질상태로 당뇨병을 진단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뇨병케토산증과 고혈당고삼투질상태의 진단에는 자세한 병력청취와 진찰이 중요합니다. 이와 함께 혈액검사와 소변검사, 그리고 필요한 경우 영상검사 등을 시행해 진단하고 선행인자를 확인합니다.
치료
당뇨병케토산증과 고혈당고삼투질상태의 주요 치료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액을 이용한 손실된 체액의 보충
· 인슐린 투여
· 전해질 이상의 교정
· 선행인자의 해결
치료 중인 환자는 상태를 자주 평가받고 회복 정도와 치료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의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위험요인 및 예방
당뇨병케토산증과 고혈당고삼투질상태는 대부분 주요 요인을 피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환자들은 교육을 통해 관련된 내용을 잘 알고 실천해야 합니다. 또한 당뇨병케토산증이나 고혈당고삼투질상태가 발생했을 때 빨리 병원을 방문할 수 있도록 증상과 징후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참고문헌
1. 대한당뇨병학회 진료지침위원회 (2021). 2021 당뇨병 진료지침 (제7판). 서울: 대한당뇨병학회.
2. 대한당뇨병학회 (2018). 당뇨병학 (제5판). 서울: 범문에듀케이션.
3. Umpierrez, G., & Korytkowski, M. (2016). Diabetic emergencies – ketoacidosis, hyperglycaemic hyperosmolar state and hypoglycaemia. Nature reviews. Endocrinology, 12(4), 222–232. doi.org/10.1038/nrendo.2016.15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각 분야 전문가의 검토를 받아 과학적 기반에 근거한 것으로
과학적 연구결과와 출판된 논문 등 분명한 정보의 출처를 갖습니다.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인용 및 배포를 원하는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해야 하며
기타 문의사항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로(02-2072-4587) 연락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