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씻기

요약문

‘이것만은 꼭 기억하세요’

• 손씻기는 감염병의 전파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손을 씻을 때는 물과 비누를 이용해 30초 이상 꼼꼼하게 닦아야 합니다.

• 물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소독제를 이용하여 손위생을 할 수 있습니다.

개요

손위생은 물과 비누를 사용하는 손씻기(hand washing)와 물 없이 소독제 또는 세정제를 사용하는 손소독(antiseptic hand rubbing), 수술 과정에서 요구되는 외과적 손위생(surgical hand antisepsis) 등이 있습니다. 손위생은 감염병의 발생을 줄일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효과가 뛰어나며 많은 비용이 들지 않는 감염 예방법입니다. 손위생의 중요성은 19세기에 아이를 출산한 산모의 의료관련 감염을 예방하는 술기를 통해 강조되기 시작하였습니다. 2005년 세계보건기구는 손위생 캠페인을 시작하였고, 이후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017년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한 지침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요-정의

손위생은 손씻기, 손소독, 손마찰, 수술 전 손소독을 모두 포함하는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손씻기(hand washing)는 손위생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일반 비누 또는 항균 비누와 물을 이용하여 손을 씻는 것을 말합니다. 손소독(hand disinfection)은 피부로부터 오염이나 미생물을 제거하기 위해, 피부소독을 위한 손세척이나 손마찰, 항균물질이나 비누를 이용하여 물로 손을 씻는 일 등을 지칭하는 광범위한 용어입니다. 손마찰(hand rubbing)은 물을 사용하지 않고 피부 소독제만을 이용하여 손을 문질러 미생물을 감소시키거나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는 방법입니다. 물 없이 적용하는 손소독 후에는 손을 씻거나 타월을 이용한 건조 등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외과적 손소독(surgical hand antisepsis)은 피부에 일반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정상 상재균)을 감소시키고 일시적인 오염균을 제거하기 위하여 수술이나 시술 전 피부소독제를 이용한 손씻기 혹은 물 없이 적용하는 손소독을 말합니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

감염 질환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미생물이 오염된 음식의 섭취, 호흡에 의한 미생물의 흡입, 입과 코에서 배출되는 분비물에 오염된 물건 등을 통해 간접적인 노출에 의해 발생되거나, 다른 사람과의 접촉 등을 통해 직접적으로 일어납니다. 따라서 비누와 흐르는 물로 손을 씻으면 감염 질환의 전파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손씻기를 이용한 다양한 감염 질환의 예방

올바른 방법으로 손을 씻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설사 증상을 23~40% 줄일 수 있고, 면역이 떨어져 있는 사람에서는 58%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특히,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은 위장관 질환을 29~57%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은 16~21% 줄일 수 있습니다. 손위생은 여러 가지 의료 기관 내에서 전파가 가능한 감염 질환 예방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평가 및 검사

손위생의 효과는 손의 오염 상태, 손위생 소요 시간, 비누 혹은 손소독제의 종류와 양, 세척용 물이 흐르는 물인지 고여 있는 물인지 여부, 그리고 손씻기 후의 건조 방법 등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손위생 후 사람들의 손에 묻어 있는 미생물의 존재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는 스왑키트(swab kit)나 핸드플레이트(hand plate)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왑키트의 사용은 먼저 면봉과 같이 생긴 스왑키트 부품으로 작업자의 손바닥, 손가락 사이, 손톱 밑, 손등을 문지른 후 용기에 담겨있는 액체 배지에 면봉을 잘 흔들어 섞어준 후 배지에 배양하는 방법입니다. 핸드플레이트를 이용한 방법은 손모양으로 만들어진 멸균된 핸드플레이트 디쉬에 담긴 배지에 손바닥을 찍어 배양한 후 미생물이 자라는지 확인합니다.

올바른 손씻기 습관을 위한 또 다른 평가 기구는 뷰박스(view-box)입니다. 형광 로션을 손에 바르고 뷰박스의 검사 스크린에 손을 넣으면 형광물질이 하얗게 보이는 검안 기구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평소 손을 씻은 후 잘 씻기지 않는 부위를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올바른 손씻기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손씻기를 평가하는 방법

실천 방법-일반적 실천 방법

1. 손을 씻어야 하는 경우

눈에 보이는 오염이 손에 있거나, 보이지 않더라도 오염 물질이 묻은 것으로 생각되는 경우 물과 비누를 이용하여 손씻기를 해야 합니다. 눈에 보이는 오염이 없다면 손소독제를 이용하여 손위생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포를 형성하는 특정 세균(Clostridioides difficile 등)에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있다면 반드시 물과 비누로 손을 씻어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손을 씻어야 하는 경우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올바른 손씻기가 필요한 순간

2. 올바른 손씻기 방법

흐르는 물에 비누를 이용하는 손씻기는 6단계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간은 약 15~30초 정도가 적당합니다. 손을 씻은 후에는 종이타월로 손의 물기를 제거하거나 손 건조기를 사용해 손을 말려야 합니다. 수도꼭지를 잠그는 과정에서 손이 다시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사용한 종이타월을 이용하여 수돗물을 잠글 수 있습니다.

올바르게 손을 씻는 6단계 방법

물을 사용할 수 없을 때에는 60% 이상의 알코올을 함유하는 손소독제를 이용한 손소독을 해야 합니다. 눈에 보이는 오염물질이 없이 손이 마른 상태에서 손소독제가 손의 모든 표면을 다 덮을 수 있도록 충분한 양의 소독제를 사용해야 하며, 손의 모든 표면이 마를 때까지 문질러야 합니다. 시간은 약 15초가 소요되며, 많은 사람들이 더 자주 손을 씻을 수 있도록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손위생을 3단계로 단순화하는 대안도 발표하였습니다.

<{IMAGE:193d8dd1b177}>

올바른 방법으로 손위생을 하지 않으면 손위생을 하더라도 상당수의 세균과 바이러스가 손에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잘 씻기지 않는 손의 부위를 기억하고 손위생을 할 때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손을 씻을 때 잘 씻기지 않는 손의 부위

자주하는 질문

Q.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 것과 손세정제의 사용 중, 어느 것이 더 좋을까요?
A. 비누와 물로 손을 씻는 것은 모든 종류의 세균과 화학 물질을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비누와 물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알코올 함량이 60% 이상인 알코올 기반 손 소독제를 사용하는 것이 권고됩니다.
 
Q. 손씻기 후 물기를 제거할 때 종이 타월과 손 건조기 중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일까요?
A. 깨끗한 수건이나 손 건조기를 사용하여 손을 건조하는 것 중 어떤 것이 손의 세균을 줄이는 데 더 효과적인지 판단할 수 있는 과학적 증거는 현재 충분하지 않습니다. 두 가지 모두 손을 말리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손이 젖어 있을 때 세균이 더 쉽게 퍼지므로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손을 완전히 건조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Q. 항균 비누가 일반 비누보다 손을 씻을 때 미생물 제거에 더 효과적일까요?
A. 보통 일반 비누와 물을 사용하여 손을 씻는 것이 권장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항균 비누 사용으로 인해 추가적인 건강상의 이점이 발견되지 않았고, 특정 성분의 지속적인 인체 노출이 안전하지 않을 수 있으며, 오히려 항생제 내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Q. 비누칠을 하지 않고 흐르는 물로만 손을 씻는 경우 효과가 없는 건가요?
A. 손소독제나 비누는 없지만 물이 있다면 물 속에서 손을 비비고 깨끗한 수건으로 말리거나 자연 건조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손을 물속에서 비비면 비누로 씻는 것만큼 효과적이지는 않지만 손에 있는 세균을 씻어낼 수 있습니다.
 
Q. 손씻기 후에 남은 세균이 얼마나 되는지는 어떻게 검사하나요?
A. 손위생 후 사람들의 손에 묻어 있는 미생물의 존재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는 스왑키트(swab kit)나 핸드플레이트(hand plate)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문헌

1. Boyce, J. M. (2021). Hand hygiene, an update. Infectious Disease Clinics of North America, 35(3), 553-573.

2. Chun, J. Y., & Kim, H. B. (2018). Hand hygiene.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61(1), 13-20.

3. MacLeod, C., Braun, L., Caruso, B. A., Chase, C., Chidziwisano, K., Chipungu, J., Dreibelbis, R., Ejemot-Nwadiaro, R., Gordon, B., Esteves Mills, J., & Cumming, O. (2023). Recommendations for hand hygiene in community settings: A scoping review of current international guidelines. BMJ Open, 13(6), e068887.

4.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9). WHO guidelines on hand hygiene in health care. In WHO guidelines on hand hygiene in health care (pp. 270-270).

연관 주제어

손위생, 손씻기, 손소독, 손마찰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각 분야 전문가의 검토를 받아 과학적 기반에 근거한 것으로
과학적 연구결과와 출판된 논문 등 분명한 정보의 출처를 갖습니다.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인용 및 배포를 원하는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해야 하며
기타 문의사항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로(02-2072-4587) 연락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