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을 위한 운동 길라잡이

 

해당 길라잡이는 시각장애인 및 그 가족, 그리고 시각장애인의 운동을 지도하는 지도자들을 돕기 위해 기획되었다. 

 

시각장애는 곧바로 운동량 감소로 이어지게 되는데 주변 시야 손실이 있는 경우, 하루 1700보 가량 운동량이 감소된다는 보고가 있다. 이는 넘어짐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서의 활동량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하물며 더 심각한 시각 손실을 가진 경우에는 필요한 적정 운동량을 시행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다. 시각장애인도 신체적으로 일반인과 똑같은 활동량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 보다 더 적극적으로 찾아서 운동을 해야 함에도 이러한 필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운동을 통하여 위치 감각, 균형감각 등 신체의 다른 기능을 향상시키려면 일상생활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을 통하여 시각적 고립으로 인한 우울증 등의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에도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운동에 대한 성취도 향상으로 자신감을 회복함으로써 일상생활 재활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시각장애인들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간단하고 비용이 적게 들도록 고안된 운동 보조 방법들을 설명하고 있으며,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도구의 사용법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시각장애인들의 체육지도 경험을 담은 다양한 전문 서적 및 자료집 등도 참고하였다. 이 책자로 인해 국내 시각장애인들이 보다 쉽게 운동에 다가갈 수 있고 실제로도 즐겁게 운동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 점자로 제작된 책자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국민건강지식센터(02-740-8883)으로 연락바랍니다. 

 

* 본 길라잡이는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본 길라잡이의 인용 및 배포를 원하는 경우에는 출처(국민건강지식센터 > 건강집현전 > 운동정보 > 운동가이드라인 > 질환별 운동)를 표기해야 하며 기타 문의사항은 국민건강지식센터(02-740-8886)로 연락바랍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각 분야 전문가의 검토를 받아 과학적 기반에 근거한 것으로
과학적 연구결과와 출판된 논문 등 분명한 정보의 출처를 갖습니다.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인용 및 배포를 원하는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해야 하며
기타 문의사항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로(02-2072-4587) 연락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