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을 위한 허리 건강 챙기기

28_수험생을-위한-허리-건강-챙기기

대학 입학 준비를 하는 수험생들은 오늘도 분주하게 공부를 한다. 아침부터 밤 늦게까지 공부에 매진하다 건강 관리를 소홀히 하기 십상이지만 학업에 열중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장시간을 책상 앞에 앉아있어야 하는 수험생들에게 허리 건강을 챙기는 것이 특히나 중요할 것이다. 매일 꾸준히 운동을 할 수 없다면, 우리가 갖고 있는 잘못된 생활 습관을 고쳐보는 것은 어떨까?

허리 건강에 좋은 의자를 고르는 비법

컵 모양에 따라 담긴 물의 형태가 변하듯 우리가 앉는 의자에 따라 우리의 자세도 변한다. 그만큼 올바른 의자는 척추건강에 중요하다. 올바른 의자는 우선 앉으려는 사람이 앉아서 불편하다는 느낌이 없어야 한다. 앉았을 때 불편하다는 느낌이 든다면 그것은 좋은 의자가 아니다.

 

또 좋은 의자는 의자 바닥의 높이가 깊숙이 앉았을 때 발바닥이 땅에 모두 닿고, 무릎은 90도 정도로 유지되는 높이가 좋다. 너무 높으면 발바닥이 땅에 닿지 않거나 엉덩이를 의자 깊이 넣지 못해 등받이에 등을 기대지 못하게 된다.

 

의자 바닥의 길이는 깊이 앉았을 때 허벅지를 편안하게 받쳐줄 수 있어야 하지만 무릎을 굽히는데 지장이 없을 정도의 길이가 좋다. 의자 바닥이 너무 길면 무릎을 90도로 굽힐 수 없고, 의자 바닥이 너무 짧으면 허벅지를 안정되게 받쳐주지 못해 척추에 무리가 간다.

 

의자 바닥은 적당히 폭신하여 엉덩이에 과도한 압력이 가지 않는 의자가 좋다. 너무 딱딱하면 엉덩이에 한 곳이 너무 큰 압력을 받게 되어 불편하고, 너무 푹신하면 척추 하부가 불안정 하다.  또한 의자 바닥은 땅과 평행하거나 10도가량 뒤로 기울어 있는 것이 좋다. 앞으로 기울어진 의자는 몸이 앞으로 흘려 내리는 힘을 받아서 오래 앉으면 쉽게 피로해지고, 과도하게 뒤로 기울어진 의자는 책을 보기 위해 허리를 굽은 자세로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공부할 때 사용하는 의자로 적합하지 않다.

 

등받이는 의자 바닥과 100~110도 가량을 이루는 것이 좋다. 허벅지와 허리의 각도가 100도가 넘을 때 척추로 가는 압력이 줄어든다. 하지만 앞서 말한 대로 너무 상체가 뒤로 젖혀지는 의자는 책을 보기 위해 허리를 굽혀야 하기 때문에 척추에 도리어 과도한 압력을 가하게 된다. 등받이의 높이는 등과 팔을 연결하는 삼각형의 넓적한 뼈인 견갑골 하부까지 받쳐 줄 수 있어야 한다. 이보다 낮으면 척추 주변 근육이 쉽게 피로해 진다.

 

의자에는 팔걸이가 있는 것이 좋다. 팔걸이는 앉았을 때 편안하게 팔을 얹을 수 있는 높이가 적당하다. 너무 높은 팔걸이는 어깨를 과하게 벌려지게 하여 공부할 때 팔이 자유롭지 못하게 되고, 너무 낮은 팔걸이는 팔의 무게를 척추로 전가시켜 좋지 않다.

 

올바른 의자를 고르는 것 못지않게 적절한 책상의 높이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책상의 높이는 앉았을 때 팔꿈치보다 5cm가량 높은 것이 적당하다. 너무 높거나 낮으면 역시 척추에 부담을 줄 수 있다.

 

또한 발은 안정되게 놓아 하체의 무게를 발을 통해 땅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잘 미끄러지는 바닥에서 바퀴 달린 의자에 앉게 되면 발을 안정되게 놓을 수 없기 때문에 이는 적합하지 않다.

허리 건강을 위한 자세

앉을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최대한 의자 깊숙하게 앉아서 등을 등받이에 기대는 것이 좋다. 허리를 굽히고 공부를 하는 학생이 많은데, 이는 무게 중심을 몸 앞으로 이동시켜 마치 허리가 무거운 물건을 들고 있는 효과를 갖게 된다. 등받이에 편안히 기댈 때 허리 주변 근육이 이완된다.

 

또한 앉을 때 가슴을 펴고 어깨를 뒤로 당겨 등이 굽지 않도록 한다. 이런 자세는 허리를 펴는 자세와 같이 몸의 무게 중심을 척추에 가깝게 하여 부담을 덜어준다.

 

은 땅에 직각으로 딛고 무릎을 90도로 굽혀 종아리가 땅에 수직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은 책상에서 손을 써야 할 때는 책상 위에 올려 놓고, 그렇지 않을 때는 팔걸이에 편안하게 얹어놓는다. 그러면 팔의 무게를 책상이나 팔걸이를 통해 덜 수 있어 척추의 부담을 덜어준다.

 

은 정면에서 30도 가량 아래로 숙인 자세일 때 목 주변의 근육이 가장 힘을 적게 받는다. 너무 고개를 숙이고 있으면 몸의 무게 중심을 앞으로 이동시켜 허리에 무리가 가고 목뒤 근육과 목뼈의 부담을 증가시키게 된다. 따라서 책을 읽을 때는 독서대를 사용하면 목에 무리를 덜 수 있다. 또한 목을 몸 앞으로 내밀고 있는 자세는 몸의 무게 중심을 앞으로 이동시키고 목 뒤 근육과 목뼈의 부담을 가중 시켜 목 뒤가 뻐근해지고 쉽게 피로해지게 만든다.

 

책상을 앞에 두고 앉을 때는 책상에 가까이 다가앉아서 허리 등받이에 대고 곧게 펴며 가슴도 펴야 한다. 책상이 의자로부터 멀면 허리를 굽은 자세로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앞서 말한 이유로 허리에 부담이 된다.

 

다리를 꼬고 앉거나, 사선으로 빗겨 앉거나, 바지 뒷주머니에 두꺼운 지갑을 넣어서 한쪽 엉덩이가 들려 있는 자세는 척추 뼈 사이에 위치하는 디스크(추간판)의 압력을 상승시킨다. 좌우로 치우치지 않고 정면을 바라보고 골반은 기울어지지 않도록 한다.

 

오래 앉아있게 되면 척추에 높은 압력을 긴 시간 동안 가하는 것으로 한 시간에 5분가량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의자에 오래 앉아 있는 것은 분명 척추에 큰 압력을 가하는 것이다. 하지만 앉는 자세에 따라 척추가 받는 힘은 크게 변화하고, 앞서 언급한 대로 올바른 의자에 올바르게 앉는다면 그 압력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만족스러운 결과에 건강까지 얻는 현명한 수험 생활을 위해 오늘도 허리 건강 지키기를 실천해 보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각 분야 전문가의 검토를 받아 과학적 기반에 근거한 것으로
과학적 연구결과와 출판된 논문 등 분명한 정보의 출처를 갖습니다.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인용 및 배포를 원하는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해야 하며
기타 문의사항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로(02-2072-4587) 연락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