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방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동서양을 막론하고 오래 살고자 하는 것은 인간 본연의 욕구이다. 하지만 그 누구도 단순히 오래 살기만을 바라지는 않는다. 죽는 마지막 순간까지 최대의 건강을 누리는 것 또한 인간의 중요한 바람이다. 현대 의학에서 노화방지의 목표는 바로 최적의 건강상태로 최대의 수명을 사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노화방지 요법

노화방지 요법에는 노화방지 식이요법, 운동요법, 영양소 공급, 호르몬 대체요법이 있다. 노화 방지요법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특정 치료법이 아니라 매일의 삶 속에서 꾸준히 지속되어야 하는 생활요법이다. 

 노화방지 식이요법

 

노화방지 식이요법은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먹되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세포의 손상은 막고 생성은 촉진시키는 식이를 하는데 그 주안점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산화 반응(세포를 손상시켜 노화를 유발함)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식품을 섭취하고, 항산화제 섭취를 최대화해야 할 것이다. 권장되는 음식으로는 곡류, 콩류, 과일, 채소 등이 있고, 지방, 육류, 고열량 식품, 술 등을 피하는 것이 좋다. 노화방지 식이요법의 원칙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05_노화방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 동물성 음식을 피한다.
  • 복합 당류를 선호한다.
  • 섬유질을 풍부히 섭취한다.
  • 지방 섭취를 줄인다.
  • 신선한 음식을 먹는다.
  • 농약 없는 유기농 음식과 화학물질이 없는 음식을 먹는다

노화방지 운동요법 

  노화방지 운동요법은 새로운 세포의 생성과정을 촉진시키고, 세포 보호작용을 강화하며, 손상된 세포의 복구작용을 보다 신속하게 도와준다. 노화방지 운동요법에는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 유연성 운동이 있다. 각 운동요법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운동요법 종류        

효과                           

05_노화방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근력

빨리 걷기와 같이 숨이 차오르는 운동을 말하며

칼로리를 소모하고 산소를 근육으로 전달해주는 기능,

즉 심폐기능의 향상에 도움을 준다

05_노화방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유산소

역도처럼 무거운 것을 들어 올리는 등의 운동으로

근육량을 늘려주며 탄력 있는 근육과 인대 및 균형 잡힌 체격을 형성시켜

일상생활 수행 능력을 향상시켜 주며 다양한 노화방지 물질들의 생성을 돕는다.

05_노화방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유연성

스트레칭이 대표적이다.

나이 증가에 따른 근육 섬유의 단축, 결체조직의 탄력성 감소 등을 늦추며,

인대 및 관절 조직의 유연성을 향상시켜 운동범위를 유지시켜 주고,

따라서 손상으로부터 몸을 보호해 준다.

노화방지 영양소 공급

노화방지 물질로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필수 영양소, 셀레니움 등의 항산화 영양소, 라이코펜 등의 항산화 식물성 화학물질, 인삼 등의 항노화 허브, 은행 등의 뇌 영양소 등 다양한 종류의 수없이 많은 물질들이 존재한다. 그러나 항산화 물질에 대한 임상실험 결과는 많지 않으며, 항산화 물질을 사용했을 때 이점이 없거나 오히려 해로운 방향의 결론이 도출된 경우도 있었기에, 이들의 효능 및 적절한 용량, 복용법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많은 상태이다. 그러므로 개인적으로 구입하여 복용하는 것을 피하도록 한다. (일부에서는 항산화 물질 자체보다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사람이 좋은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주장을 제기하기도 하였다.)

노화방지 호르몬 대체요법

대표적인 노화방지 호르몬으로는 각종 남성 및 여성 호르몬, 성장 호르몬, 멜라토닌, DHEA 등이 있다. 하지만 호르몬 대체 요법은 증상 완화 이면에 다양한 형태의 부작용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노화방지 호르몬 대체요법은 호르몬 검사를 통해서 결핍여부를 확인한 후 특정 호르몬이 결핍되어 있으면서 이와 관련한 증상(예를 들면, 폐경기의 얼굴 화끈거림)으로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에 한해 제한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각 분야 전문가의 검토를 받아 과학적 기반에 근거한 것으로
과학적 연구결과와 출판된 논문 등 분명한 정보의 출처를 갖습니다.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인용 및 배포를 원하는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해야 하며
기타 문의사항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로(02-2072-4587) 연락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