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여름 나는 법, 조물주의 선물 ‘땀’

고혈압, 당뇨로 약물치료 중이던 75세 여성이 요즈음은 지구 온난화 현상의 영향인지, 이전보다 여름철이면 땀을 지나치게 많이 흘리게 되어, 속옷을 하루 3번 정도 갈아 입게 된다고 했다. 이렇게 땀을 많이 흘리는 날이면 식욕이 떨어지고 소화도 잘 되지 않아, 여름철에는 하루 종일 에어컨에 의존해 지내게 되면서 목이 칼칼하고 코와 목이 지나치게 마르고 손발이 차며 머리가 띵한 증상이 나타나 자꾸 눕게 된다고도 했다. 

특별히 무리하는 일도 없으신 어르신들이 심하게 땀을 흘리게 되는 이유는 무엇이며, 어떻게 대처해야 더위 먹는 일 없이 여름을 날 수 있을까?

조물주는 무더운 여름 체온을 유지하고 생존할 수 있도록 우리에게 ‘땀’ 이라는 선물을 주었다.  땀은 체온을 조절해 주기도 하지만, 우리 몸의 노폐물을 제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우리 몸은 땀을 통해 노폐물을 적절히 제거해 줌으로써 염증에 의해 생기는 만성질환, 암,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하게 살도록 만들어진 것은 아닐까?

(최종) 여름 19. 건강하게 여름 나는 법 조물주의 선물, 땀

그런데 요즈음 현대인은 문명의 이기로 인해 태초에 만들어진 것과는 정반대로 땀을 흘리지도 않을 뿐더러 에어컨을 하루 종일 켜고 지내게 된다. 땀을 흘려 노폐물을 제거하도록 만들어진 계절, 오히려 몸의 체온을 떨어 뜨려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혈액 순환이 원활치 않으니 머리도 아프고, 손발이 차고 소화도 잘 되지 않거나 잦은 복통과 설사 등 냉방병에 따른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런 상태에서 조금만 무리를 하게 되면 면역성이 떨어져 ‘개도 안 걸린다는 여름감기’에 걸리거나, 수족구병, 장염에 걸리는 등 여름에도 질병에서 자유롭기 어려워진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가급적 실내 온도와 실외 온도 차이를 5-10 도 이상 나지 않도록 적절한 실내 온도를 유지하고, 1-2시간마다 환기를 해 주거나, 건물 밖으로 나아가 자연의 공기를 마셔 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 과거 우리 조상들은 사계절 중 여름철은, 농사를 짓고 살아와 신체활동이 많았다. 그렇게 적응된 몸에 덥다고 움직임을 줄이면, 체력이 떨어져 몸 속 장기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더위를 먹고 지쳐 움직이기 어려워지는 악순환을 만들기 쉬워진다. 따라서 아무리 더워도 집에서라도 조금씩 무리하지 않게 자주 움직여 주어야 체력저하를 막고 건강하게 여름을 날 수 있다.

 

반면 지나치게 땀을 많이 흘리면 몸 속 혈액이 농축되어 겨울철 뿐 아니라 여름철에도 뇌졸중, 심장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가벼운 증상으로는 피로감, 두통,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을 느끼기도 한다. 우리 몸에서 땀이 나는 경우는 외부 기온에 따른 체온을 유지하기 위한 경우가 우선이지만, 마치 실신하기 전이나 과로를 해 얼굴이 붉어지며 식은 땀이 나는 것처럼 몸을 지탱하기 힘든 경우에도 식은 땀을 내게 된다. 특히 어르신들은 기운이 떨어져 혈압 유지가 어려워지는 여름철에 식은 땀을 흘리기 쉬워진다. 똑 같은 ‘땀’이지만, 이런 경우는 덥기 보다는 땀을 많이 흘린 후 약간 서늘함을 느끼게 된다. 이 때는 입맛이 없어도 국물이나 수분이 많은 제철과일 등 음식을 조금씩 제 때 드시고, 가볍게 움직이기를 규칙적으로 반복해서, 더위로 인해 몸의 균형을 잃게 되는 것을 예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겨울철에 비해 더운 여름은 바로 쓰는 연료인 시원한 과일과 같은 ‘당분’ 류를 몸이 주로 찾지만, 특히 과로하는 분들이나 노약자들은 살코기, 생선과 같은 동물성 단백질 섭취를 조금씩 유지해 주어야 하는 이유도 더위에 따른 몸의 항상성 유지에 체력 소모가 많아지기 때문이다. 조물주가 준 선물, ‘땀’ 지나치게 많이 나도 ‘탈’, 적게 나도 ‘탈’ 이니, 연일 연중 최고 기온을 기록하는 여름철, 지나친 과로를 막고 적절히 움직여야 여름을 건강하게 날 수 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각 분야 전문가의 검토를 받아 과학적 기반에 근거한 것으로
과학적 연구결과와 출판된 논문 등 분명한 정보의 출처를 갖습니다.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인용 및 배포를 원하는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해야 하며
기타 문의사항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로(02-2072-4587) 연락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