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빨리 낫는 법

감기는 1~2주 내에 특별한 치료 없이 호전되기는 하지만 재채기, 콧물, 코막힘, 인후통, 기침, 객담 등의 증상은 일상생활에 상당한 불편을 초래한다. 감기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약을 복용하거 이외에도 음식을 적절히 섭취해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감기약 복용시 주의사항

증상

약 성분

기침

덱스트로메토르판, 노스카핀

가래

구아이페네신, 염화리소침

콧물

클로르페니라민, 슈도에페드린

발열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_ 어린이 감기약 올바르게 먹이세요)

약을 복용할 때에는 따뜻한 물과 마시는 것이 좋다. 너무 차가운 물과 함께 복용할 경우 위 점막의 흡수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차나 커피 등의 음료수는 약의 효과를 떨어뜨리는 탄닌이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약은 물로만 먹는 것이 좋다. 간혹 물 없이 약을 복용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약이 식도에 남아 식도를 자극하거나, 식도궤양을 일으킬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증상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 및 방법    

감기가 심할 때는 체력이 떨어지면서 식욕이 없어져 음식을 제대로 먹기 어렵다. 감염이 생기거나 만성 폐쇄성 폐질환, 천식 등이 있을 때 호흡기는 기본적인 방어 기전을 유지하기 위해 에너지를 소모한다. 따라서 식욕이 없더라도 호흡기에 좋은 특정 음식을 찾기 보다는 평상시 소화가 잘 되던 자극이 적은 음식을 제 때 조금씩 자주 먹어주는 것이 좋다. 
봄-13_감기-빨리-낫는법(스케치-수정)

  • 목감기

목감기에 걸렸을 경우 아이스크림과 같이 찬 음식이 좋다는 속설이 있다. 먹고 싶은 음식이 우리의 몸에서 필요로 하는 음식이라고 생각하여 목감기에 걸렸을 때 찬 음식을 먹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고열로 인한 건조감과 목 통증을 잠시 줄일 수 있을뿐 궁극적으로는 목감기 치료 경과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감기를 조금 빨리 낫게 하고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는 아연과 비타민C가 있다. 특히 아연이 기침, 목이 따끔거리는 느낌 등의 목감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 아연은 주로 굴, 고기류, 해조류, 대두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 C 는 다양한 제철과일이나 채소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 열감기

열이 날 때에는 실내 환기를 자주 하고, 주변 온도를 서늘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옷을 아예 입지 않으면 추위로 인해 피부 혈관이 수축하여 오히려 열이 더 오를 수 있으므로 헐렁한 옷을 조금 얇게 입고두꺼운 요는 피하는 것 좋다. 또한 미지근한 물로 팔, 다리, 몸통 등 몸 전체를 닦아주면 열이 피부를 통해 발산되어 열을 낮출 수 있으며, 보리차 혹은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지 않은 차를 조금씩 자주 먹어 열로 인해 소실된 체내 수분을 보충하는 것도 중요하다.

감기에 걸렸을 때 운동 시 주의사항

운동은 면역력을 증강시켜 감기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그렇다면 감기에 걸렸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 있다. 앞서 말했듯이 운동은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감기에 걸렸더라도 평소와 마찬가지로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 때에는 복용 중인 감기약의 성분에 따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감기약 중 코감기에 쓰는 울혈완화제(decongestant)는 심박수를 높이곤 하는데 운동 역시 심박수를 높인다. 따라서 울혈완화제를 복용하고 운동을 하는 것은 심장에 무리를 주어 호흡이 가빠져 숨쉬가 어려워 질 수 있으므로 주치의와 상의가 필요하다.

감기가 1~2주 이상 지속될 때 주의사항

감기가 오래갈 때는 중이염, 부비동염 (속칭, 축농증) 이나 폐렴의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1-2 주 이상 감기 증상이 지속되거나, 감기 후 기침이 8주 이상 지속될 때는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적절하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는 각 분야 전문가의 검토를 받아 과학적 기반에 근거한 것으로
과학적 연구결과와 출판된 논문 등 분명한 정보의 출처를 갖습니다.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무단 배포 및 복제를 금합니다. 인용 및 배포를 원하는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해야 하며
기타 문의사항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로(02-2072-4587) 연락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