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영 소장과 함께 하는 “명의클리닉(2015.12.16)”

국민건강지식센터 소장 노동영 교수는 KBS 생로병사의 비밀 “명의 클리닉”에 출연하여 새로운 의학정보 및 최신 이슈를 중심으로 건강을 위해 “무엇을” “얼마나”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올바른 실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명의클리닉

이번주 “명의클리닉”에서는 <주부직업병, 손목터널증후군>을 주제로, 중년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손목터널 증후군 예방법을 다룹니다.

■ 방송일시 : 2015년 12월 16일 (수) 22:00 ~ 22:55 KBS 1TV

  ⌈명의클리닉⌋ : 주부직업병, 손목터널증후군

빨래, 요리, 청소 등 집안일을 하느라 쉴 틈이 없는 주부들의 손. 많은 주부들이 손 저림증이나 손목 통증을 호소한다. 손 저림증과 손목 통증의 주요 원인은 손목터널증후군. 손목을 반복적으로 써서 신경과 인대가 지나가는 통로가 좁아져서 생기는 질환이다. 지난 5년 간 손목터널증후군 환자가 40% 넘게 증가했다. 여성 환자가 남성 환자의 약 4배에 이르는데, 특히 40대에서 60대 여성이 전체 환자의 80%를 차지했다. 손목터널증후군이 중년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생로병사의 비밀-명의클리닉>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고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다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