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사병과 일사병의 차이…일사병 ‘근육통, 실신’ vs 열사병 ‘심하면 사망’

(서울=뉴스1) 온라인팀

ⓒ News1

연일 30도가 넘는 무더위가 이어지면서 비슷하지만 다른 두 질병, 일사병과 열사병에 네티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사병은 흔히 ‘더위를 먹은’ 상태를 이르는데, 더운 공기와 강한 햇볕으로 인해 우리 몸이 체온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해 생기는 병이다. 어지러움증, 두통, 피로, 무기력함 등이 일사병의 보편적인 증상이다. 보통은 이런 증상들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므로 서늘한 곳에서 휴식을 취하고 수분을 섭취하면 곧 호전된다.

심한 경우에는 근육통, 저혈압, 빈맥(맥박의 횟수가 정상보다 많은 경우), 실신, 정신이상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주목할 점은 일사병으로 인해 정신이상 증세를 보일 경우, 이는 열사병일 가능성이 있으니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아봐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열사병은 고열, 정신이상, 탈진, 구토, 설사 등 일사병과 증상은 비슷하지만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는 점이 일사병과 다르다. 열사병은 일사병과 마찬가지로 더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어 발생하며 특히 고령자나 심장병·당뇨병 환자들이 걸릴 가능성이 높다.

열사병은 그대로 두면 생명이 위독한 상태까지 갈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빨리 환자의 체온을 낮춰줘야 한다. 환자의 옷을 벗기고 찬물로 온몸을 적시거나 얼음이나 알코올로 마사지를 해 주고 동시에 선풍기나 에어컨 바람을 쏘여주면 상태 호전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환자를 신속히 병원으로 옮겨야 하는데, 이때 주의할 점은 환자의 상태가 심각할 경우 절대 물을 먹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